본문 바로가기

그외愛

다시보자! 임산부 금기식품의 ˝허˝와 ˝실˝

“식혜”,“고사리”,“오징어”,“게”.,“버섯”,“인삼”

무슨 식품인지 궁금하다고? 바로 우리 할머니대의 임산부 금기식품 목록의 일종이다.


사실 현대에는 정보와 의학의 발달으로 “닭고기를 많이 먹으면 닭살이 된다”,“임산부가 오징어를 많이 섭취하면 아기의 뼈가 약해진다” 는 등의 말을 믿는 사람은 없다. 하지만 과거의 금기식품이라도 우리 조상들이 섭취를 금했다는것은 어떤 이유가 있을텐데.안먹는게 좋지 않을까?하고 임산부들이라면 다들 한번씩 궁금해할것이다. 자,그럼 여기서 금기식품의 “허”와 “실”에 대해 알아보자.


1.먹어도 좋은, 하지만 과거에는 임산부 금기식품이었던 식재들


(1) 닭고기,오리고기,염소기기,토끼고기 등의 육류


“닭살이 된다”는 닭고기에 대한 이야기 외에도 오리고기를 먹으면 “육손이가 나온다”,염소고기를 먹으면 “머리카락과 눈썹이 희어진다” 등등의 이유로 옛 어른들은 임산부들에게 해당육류의 섭취를 금하였다.

금기식품의  유래는 사실 태아난 아이가 잘못될 경우 정확한 이유를 알수 없었던 조상들이 문제의 원인을 상당수 식품에다 두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육류의 경우는 과거에는 냉장고나 냉동고의 보존시설이 없었기 때문에 귀한 육류가 생길 경우 아껴서는 먹어야 하는데 보관할곳이 없어 쉽게 상하기 쉬워서 임산부들에게 먹지 못하게 했다는 말도 어느 정도 설득력이 있다. 현재는 고단백식품으로 권장식품들.


(2) 홍어,문어,오징어등의 어류

역시 질좋은 단백질의 급원이다. 하지만 과거에는 좋은 모양과 좋은 부분의 음식을 먹어야 하는 임산부에게는 “아이가 흐늘흐늘 뼈가 안 생길수 있다”고 먹이기를 금했다고 한다.

이외 잉어는 “딸을 낮는다”고 금했다고 한니 금기식품에서도 남아선호사상을 엿볼수 있는 슬픈 대목이다.


(3) 달걀

“부스럼이 생기고 소화기병이 생긴다”는 말도 안되는 이유로 금기했던 대표적인 식품! 지금은 어느 의사분이나 임신중에 규칙적으로 섭취하라고 권한다는 사실,모두 아시죠?



2.과거부터 지금까지 쭈욱~금기식품! 하지만 정확히 짚어보자


(1) 율무 , 녹두

현재도 인터넷 사이트등에 임신시 금기식품의 대표주자로 적혀있는 식품들이다.

율무는 평상시 부종이나 비만치료에 효과가 있지만 임신중에는 삼가야 한다.임신중에 율무를 많이 먹으면 태아에게 가기 위한 수분이나 지방질까지 제거될 수 있다고!!!


녹두는 특유의 찬성분으로 소화기 장애등을 일으킬수 있어서 금했다고 한다. 현재도 추천하지 않는 식품이다.단 녹두전 한장 먹었다고, 율무차 한잔 마셨다고 우리의 귀한 아이가 금방 문제가 생기는 것은 아니므로 괜한 걱정에 밤잠 못이루지 마시도록! 사람에 따라, 체질에 따라 다르지만 대부분 다량 장복했을 경우에 좋지 않은 영향이 있을수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꺼진불도 다시보는 세상! 이왕이면 먹지 말자.


(2) 복어

복어는 평상시에도 특유의 “테트로톡신”이라는 복어에 함유된 독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사실 자격증을 취득한 복어조리기술자만이 섬세하게 작업해 거의 위험성이 없지만 혹시 잘못 독을 섭취했을 경우, 산모는 물론 태아에게도 치명적인 위해를 끼칠수 있다. 절대 먹지 말것!!!


(3) 붉은 팥


붉은팥이 특히 임신초기에 유산등을 유발할수 있다고해 산모들이 기피하는 식품이다.붉은팥은 현재도 팥이 가진 차가운 성질과 기력저하를 유발할수 있는 성질때문에 한방,양방에서 모두 가능한 금한다.

하지만 여기서 말하는 붉은팥은 정확히 말해 도정되지 않은 팥이다.도정되지 않은 팥을 한그릇씩 삶아서 먹는것은 금하지만 여기저기서 조금씩 먹는 팥빵,팥떡등에 들어있는 소량의 고물은 임산부에게 어떤 해도 끼치지 않으므로 팥빵과 붕어빵을 좋아했던 임산부라면 걱정하지 않아도 좋다.


이외 소염작용과 진통을 가라앉히는 효과가 있는 알로에는 과량섭취시 복통과 골반내 출혈을 일으킬수 있어 금하고, 생강은 입덧을 가라앉힐수는 있지만 일부 산모들에게 습진과 두드러기에 시달리게 할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3.확인하고 먹자! 기타 식품들

(1) 엿기름,식혜

옛날부터 임신기와 수유기에 먹지 말아야 하는 것으로 알려져있는 식품이다.

성분자체의 문제가 아니고 엿기름과 식혜는 많이 먹으면 젖이 마르는 작용을 하기 때문이다. 현대에도 젖을 떼려고 할때 엄마들이 많이 이용하고 있는 음료이다.임신기와젖먹이는 산모라면 먹지 않도록 하자.


(2) 생선회


생선회 자체는 고영양의 고단백식품으로 임산부들에게 도움을 준다. 하지만 기생충알들이 유입되거나 비위생적인 식당일 경우 식중독의 위험이 있으므로 가능한 회는 피하고 가열한 제품을 먹는것이 좋다.


임신중 대표적으로 알려진 금기식품등을 알아보았다.

예나 지금이나 식품의 성질을 알고 필요한곳에 적절히 사용하고, 금하는것은 중요한것 같다. 또한 좋다고 과량섭취하는것 또한 경계하도록 하자.

그리고 금기식품은 안좋다고 피해먹으면서 날 덥다고 청량음료와 인스턴트 식품을 입에 물고 사는 임산부가 있다면 반드시 새겨두자.인스턴트,청량음료의 과량섭취는 금기식품만큼 좋지 않다. 특히 많이 먹을 경우 빈혈을 유발하고 태열등이 쌓여 아토피등을 일으킬수 있어 좋지 않다. 이래저래 임산부는 조심해야 한다.



[출처 - 위민넷]


임신 후 아내는 시원한 콜라를 가장 먹고 싶어 하며, 팥빵 등도 궁금해 하긴 했다. 생각난 김에 검색을 통해 알아본 자료가 위의 자료인데, 특정 식품 외의 것들은 소량 섭취시 문제가 없다고 한다. 그리하여 어제 퇴근시에는 앙금빵을 하나 사갔는데, 역시나 걱정되는 마음이 앞서서인지 맛있다고 하면서도 한입만 먹고 참는다...

아기를 위한 마음에 가급적이면 입에 안대는 것이 좋겠지만.. 되려 스트레스가 되진 않을까 싶다..
(콜라는 백해 무익이라 못먹게 하고 있고, 사이다는 한모금을 주었었으나 역시나 아내가 스스로 맛만 보고 말더라는...)

건강하고 예쁜 아기를 낳기 위해.. 먹고 싶은 것 참고,
태교에 신경쓰고 있는 아내가 고맙다^^

아가야~ 그런 엄마의 마음을 가지고, 건강하고 예쁘게 태어거라..
아빠 엄마 사랑 듬뿍 받으며 자라려무나~^^